청와대 'BIFF 사태'도 직접 개입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고(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 비망록을 토대로 박근혜 정권의 언론통제 및 문화검열 정황을 폭로했다. 연합뉴스

지난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BIFF)에서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 상영을 둘러싸고 청와대가 BIFF 탄압에 직접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에 지역 문화계는 문화탄압을 주제로 한 집회와 시국 간담회 등을 마련해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은 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8월 별세한 고(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 비망록을 토대로 박근혜 정권의 언론통제 및 문화검열 정황을 폭로했다. 비망록은 고 김 전 수석이 2014년 6월부터 이듬해 2015년 1월까지 청와대 근무 당시 회의내용을 적어놓은 기록물이다.

김영한 전 수석 비망록 공개
"국감 성토… 자금원 추적"
다이빙벨 탄압 정황 드러나
지역 문화계 성토 잇따라


언론노조에 따르면, 김 전 수석의 비망록 9월 5일 자에 '교문위 신성범 간사-국감장에서 성토 당부'로 메모 돼 있다. 9월 6일 자에는 '다이빙벨-다큐 제작 방영-여타 죄책(罪責)', 9월 10일 자에는 '부산영화제-다이빙벨-이용관 집행위원장, 60억 예산 지원, 손석희 송옥숙-이종인 부부-이상호 기자', 9월 20일 자에는 '다이빙벨 상영할 것으로 예상됨 -> 수사'의 글귀가 적혀 있다. 이는 BIFF에서 다이빙벨이 상영되기 전부터 BIFF 상영 결정 때 죄의 책임을 묻기 위해 수사 지시가 내려진 것으로 풀이된다.

영화제 상영 이후인 10월 22일 자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시 사항인 것으로 추정되는 '長' 표기와 함께 '다이빙벨 상영-대관료 등 자금원 추적-실체 폭로'가 메모돼 있고, 10월 23일 자에는 '시네마달 내사-다이빙벨 관련' 등이 적혀있다. 실제로 다이빙벨 배급사였던 시네마달은 영화관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다이빙벨 상영을 강행했던 BIFF는 이후 부산시와 첨예한 갈등을 빚었다.

이와 관련, 지역 문화계는 정부의 문화 탄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분노했다. 남송우 시민문화연대 공동대표는 "부도덕하고 파렴치한 이번 정권의 문화에 대한 몰상식한 인식은 할 말을 잃게 한다. 부산시 역시 문화융성도시라고 하면서 문화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최용석 부산독립영화협회 공동대표는 "정부의 문화 탄압이 명확하게 드러난 만큼 BIFF 사태를 촉발한 데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경성대 연극영화과 동문 비프 서포터즈, 민언련, 민예총, 부산독립영화협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시민문화연대 등 지역 영화계와 시민단체는 8일 오후 7시 30분 서면 쥬디스백화점 앞에서 박근혜 퇴진 운동본부와 함께 '문화계 농단과 검열 사태' 관련 자유발언 행사를 연다. 또 9일 오후 7시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강당에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과 함께하는 시국 간담회를 마련해 현 정부의 문화탄압을 적극 비판할 계획이다. 윤여진 기자 onlype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