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오늘 저녁' 수구레 국밥, 창녕 이방식당·삼오식당…팔도국밥기행(오늘방송맛집)
(오늘방송맛집) 26일 방송되는 MBC '생방송 오늘 저녁'에서는 '팔도국밥기행' 코너를 통해 '얼큰하고 쫄깃한 향수의 맛, 수구레 국밥' 편이 소개됐다.
창녕군 이방면 '이방식당'과 창녕군 '창녕읍 삼오식당'이 이날 '수구레 국밥' 맛집으로 알려진 곳이다.
경상남도에서 가장 큰 우시장이 열리는 창녕, 이곳엔 장이 열리는 날마다 마을 주민들이 꼭 먹는 국밥이 있다. 바로 얼큰한 국물과 쫄깃한 육질을 느낄 수 있는 수구레 국밥이다. 수구레는 소의 가죽과 고기 사이 아교질 부위로, 쫄깃쫄깃한 식감과 씹을수록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우시장 덕분에 소고기와 소 부산물을 쉽게 접할 수 있었지만 소고기는 먹을 엄두도 내지 못했던 시절, 저렴하고 맛 좋은 수구레 국밥은 창녕 주민들의 속을 뜨끈하게 데워주곤 했다.
세월이 흘러 이제는 얼마든지 소고기를 배불리 즐길 수 있지만 수구레 특유의 쫄깃함과 고소함을 잊지 못한다는 주민들. 수구레 전골, 수구레 국수, 수구레 구이 등 소 부산물 요리를 함께 해 먹으며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린다는데. 그들의 수구레 밥상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까? 수구레 국밥 한 그릇에 담긴 이야기를 따라 경남 창녕으로 떠나본다.
디지털편성부 multi@
디지털편성부15 multi@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