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학 수시 특집] 부산외대
해외 취업자 수·해외 취업률 6년 연속 전국 1위 대학
부산외대는 해외취업자수와 해외취업률이 6년 연속 전국 1위인, 명실상부한 해외 취업이 유리한 대학이다.
모집정원 85%인 1549명 수시 선발
학생부교과·면접·실기 위주 전형 실시
최대 6회 복수 지원·교차 지원 가능
재외국민전형 등 면접 공통문항 공개
■수시로 85.2% 모집, 수능 최저 학력기준 폐지
부산외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모집인원 1813명의 85%인 1549명을 선발한다. 전형은 학생부와 면접, 실기 성적 반영 방법에 따라 크게 △학생부교과위주전형 △면접위주전형 △실기위주전형으로 나뉜다.
각 전형별 모집인원으로 학생부 교과성적을 100%반영하는 학생부교과(일반고-교과)전형이 943명,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과)전형이 56명, 학생부교과(다문화및사회기여배려대상자)전형이 58명을 모집하며, 학생부 교과성적과 면접이 반영되는 학생부교과(글로벌인재-면접)전형으로 395명을 모집한다.
또한, 어학성적을 100% 반영하는 실기(외국어능력우수자)전형으로 54명, 학생부와 면접, 경기실적 점수를 반영하는 실기(체육경기실적우수자)전형으로 16명, 학생부 교과성적과 실기점수를 반영하는 실기(체육실기우수자)전형으로 27명을 선발한다.
그 외에도 정원 외 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졸업자), 학생부교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학생부교과(특성화고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기타(재외국민)전형을 통해 139명을 선발한다. 모든 전형 지원 자격을 충족할 경우에는 최대 6회까지 복수 지원할 수 있고, 문·이과 교차 지원도 가능하다.
■부산외대 주요 전형·입시전략
지원자의 부산외대 기준 교과 성적이 전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의 평균 성적과 비슷하다면 학생부 교과성적을 100% 반영하는 학생부교과(일반고-교과)전형에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부산외대의 학생부 반영방법은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성적 중 국어, 영어, 수학, 사회(역사, 도덕포함), 과학, 제2외국어 교과 중 필수 3과목, 선택 7과목 등 총 10과목만 반영한다. 학년/학기 상관없이 과목명이 다를 경우 같은 교과로 10과목을 반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과목보다 영어 교과에 포함되어 있는 과목들의 성적이 좋다면 영어 관련 과목으로만 10과목을 모두 반영할 수 있으며, 2·3학년 성적보다 1학년 성적이 좋다면 1학년 성적으로만 10과목을 반영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학생부 성적보다 부산외대 기준으로 성적을 산출할 경우 성적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부산외대 입학홈페이지에 탑재된 성적산출프로그램을 활용해 성적을 확인한 후 전년도 입시결과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만약 본인의 부산외대 기준 교과 성적이 전년도 학생부 교과전형의 최저 성적과 비슷하다면 면접의 실질반영 비율이 높은 학생부교과(글로벌인재-면접)전형에 복수 지원해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학생부 성적보다 수능 성적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는 수험생도 이 전형에 지원한 뒤 수능시험 후에 진행되는 면접에 불참하면 정시모집 지원도 가능하다.
특히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전형방법 간소화를 통해 학생들의 지원 부담을 최소화하였으며, 글로벌인재-면접전형, 체육경기실적우수자전형, 재외국민전형에서 학부(과) 구분없이 면접 공통문항 2개를 사전공개한다. 면접 문항은 부산외대 입학홈페이지(http://enter.bufs.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수험생들은 우선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된 입시결과(경쟁률, 평균·최저등급, 추가합격인원 등)을 참고해 본인의 성적과 지원 성향에 맞춰 교과 성적 100%인 전형에 안정적으로 지원하거나, 교과 성적 5~7등급인 학생들이 2~4등급인 학생들과 경쟁할 수도 있는 면접고사가 있는 전형에 복수지원하는 등 본인의 성적과 성향에 따른 다양한 입시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현정 기자 edu@busan.com
이현정 기자 edu@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