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학 수시 특집] 부산외대

이현정 기자 edu@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외 취업자 수·해외 취업률 6년 연속 전국 1위 대학

글로벌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인 대학, 부산외대의 학생들이 캠퍼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부산외대 제공 글로벌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인 대학, 부산외대의 학생들이 캠퍼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부산외대 제공

부산외대는 해외취업자수와 해외취업률이 6년 연속 전국 1위인, 명실상부한 해외 취업이 유리한 대학이다.


모집정원 85%인 1549명 수시 선발

학생부교과·면접·실기 위주 전형 실시

최대 6회 복수 지원·교차 지원 가능

재외국민전형 등 면접 공통문항 공개



■수시로 85.2% 모집, 수능 최저 학력기준 폐지

부산외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모집인원 1813명의 85%인 1549명을 선발한다. 전형은 학생부와 면접, 실기 성적 반영 방법에 따라 크게 △학생부교과위주전형 △면접위주전형 △실기위주전형으로 나뉜다.

각 전형별 모집인원으로 학생부 교과성적을 100%반영하는 학생부교과(일반고-교과)전형이 943명,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과)전형이 56명, 학생부교과(다문화및사회기여배려대상자)전형이 58명을 모집하며, 학생부 교과성적과 면접이 반영되는 학생부교과(글로벌인재-면접)전형으로 395명을 모집한다.

또한, 어학성적을 100% 반영하는 실기(외국어능력우수자)전형으로 54명, 학생부와 면접, 경기실적 점수를 반영하는 실기(체육경기실적우수자)전형으로 16명, 학생부 교과성적과 실기점수를 반영하는 실기(체육실기우수자)전형으로 27명을 선발한다.

그 외에도 정원 외 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졸업자), 학생부교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학생부교과(특성화고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기타(재외국민)전형을 통해 139명을 선발한다. 모든 전형 지원 자격을 충족할 경우에는 최대 6회까지 복수 지원할 수 있고, 문·이과 교차 지원도 가능하다.


■부산외대 주요 전형·입시전략

지원자의 부산외대 기준 교과 성적이 전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의 평균 성적과 비슷하다면 학생부 교과성적을 100% 반영하는 학생부교과(일반고-교과)전형에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부산외대의 학생부 반영방법은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성적 중 국어, 영어, 수학, 사회(역사, 도덕포함), 과학, 제2외국어 교과 중 필수 3과목, 선택 7과목 등 총 10과목만 반영한다. 학년/학기 상관없이 과목명이 다를 경우 같은 교과로 10과목을 반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과목보다 영어 교과에 포함되어 있는 과목들의 성적이 좋다면 영어 관련 과목으로만 10과목을 모두 반영할 수 있으며, 2·3학년 성적보다 1학년 성적이 좋다면 1학년 성적으로만 10과목을 반영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학생부 성적보다 부산외대 기준으로 성적을 산출할 경우 성적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부산외대 입학홈페이지에 탑재된 성적산출프로그램을 활용해 성적을 확인한 후 전년도 입시결과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만약 본인의 부산외대 기준 교과 성적이 전년도 학생부 교과전형의 최저 성적과 비슷하다면 면접의 실질반영 비율이 높은 학생부교과(글로벌인재-면접)전형에 복수 지원해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학생부 성적보다 수능 성적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는 수험생도 이 전형에 지원한 뒤 수능시험 후에 진행되는 면접에 불참하면 정시모집 지원도 가능하다.

특히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전형방법 간소화를 통해 학생들의 지원 부담을 최소화하였으며, 글로벌인재-면접전형, 체육경기실적우수자전형, 재외국민전형에서 학부(과) 구분없이 면접 공통문항 2개를 사전공개한다. 면접 문항은 부산외대 입학홈페이지(http://enter.bufs.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수험생들은 우선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된 입시결과(경쟁률, 평균·최저등급, 추가합격인원 등)을 참고해 본인의 성적과 지원 성향에 맞춰 교과 성적 100%인 전형에 안정적으로 지원하거나, 교과 성적 5~7등급인 학생들이 2~4등급인 학생들과 경쟁할 수도 있는 면접고사가 있는 전형에 복수지원하는 등 본인의 성적과 성향에 따른 다양한 입시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현정 기자 edu@busan.com


이현정 기자 edu@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