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코로나 극복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수강생 모집
11일까지… 아이템 발굴에서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쉽고 재밌게 배우는 창업실전과정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오는 11일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경제 기업가를 발굴·육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2021년 창원형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창업아카데미는 창원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관으로 이달 14일부터 내달 21일까지 진행되며,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 증진과 창업 의지를 제고하고 창원형 사회적경제기업으로의 전환·설립 지원과 사회적경제 생태계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사회적경제기업은 기존의 시장경제처럼 이윤추구만이 목적이 아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람의 가치를 가장 염두에 두고 경제 활동을 하는 기업을 일컫는다.
창업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사회적경제 기본교육과 사회적경제 창업 심화교육 등 2개 강좌로 구성된다. 교육 수료생에게는 타 지역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탐방 시 우선 선발된다. 2021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예비창업팀 모집 공모와 2022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모집 공모 참여 시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 기준 주소지를 창원시에 둔 지역의 당면과제를 지속 가능한 형태로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모델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로 모집인원은 20명이다. 시는 만18세 이상~만34세 이하의 청년 5명을 우선선발하고 팀 신청 시(2인 이상) 우선 선발한다. 교육비용은 교재 포함 전액 무료이며, 80% 이상 출석하면 수료증이 발급된다. 단, 3회 이상 결석 시 교육 참여에서 제외된다.
신청방법은 창원시 홈페이지(시정소식-알림마당)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해 창원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창원시 의창구 차룡로48번길 62, 근로자복지타운 2층)에 방문 또는 우편접수 하면 된다. 이메일과 팩스로도 접수 가능하다.
선발 결과는 창원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창원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유재준 창원시 일자리창출과장은 “창원형 사회적경제 기업가 발굴·육성과 사람 중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기본소양 교육부터 사업팀 발굴, 맞춤형 창업 컨설팅을 지원하는 이번 창업아카데미에 창원의 특성이 반영된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에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윤 선임기자 nurumi@busan.com
이상윤 선임기자 nurumi@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