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뉴스] 에너지공단, 에너지 산업체 열사용기자재 안전점검 外
◆에너지공단, 에너지 산업체 열사용기자재 안전점검 나서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 이하 공단)은 15일 에너지 산업체의 열사용기자재 안전 점검을 위해 울산시 소재 에어프로덕츠코리아(주)(대표 김교영,오경석) 울산1·2공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산업용 가스를 주로 생산하고 있는 에어프로덕츠코리아(주) 울산1공장의 강철노연온수보일러(4.65MW) 검사주기가 도래(매년 1회 실시)함에 따라 안전검사를 실시했으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보일러 내·외부 파손여부, 관내 부식 상태 등을 중점 점검했다.
공단은 기업 관계자의 사업장 안전교육을 받은 후 검사를 실시했으며, 열사용기자재의 안전 관리 상태 및 검사 결과를 공유했다. 또한 설비의 에너지효율 향상 방법, 지원제도 등에 대해 소개하고 기업의 애로사항 및 의견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공단은 1980년부터 열사용기자재의 제조, 설치․시공 및 사용에서의 안전관리, 위해방지 또는 에너지이용의 효율관리가 필요한 기기의 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약 7만 건, 현재까지 누계 310만 건의 검사를 진행하여 국민들의 안전 확보 및 에너지이용효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상훈 이사장은 “그간 열사용기자재 안전 관리 및 에너지효율 향상에 기여해온 기업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우리 공단도 산업체와 함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관리에 더욱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기협회, 아파트 정전사고 예방 특별교육 성료
대한전기협회(회장 정승일)는 아파트(공동주택) 정전사고 예방 특별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노후 아파트 변압기 고장으로 인한 정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대한전기협회,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지투파워(주) 등 민·관·협 합동으로 아파트(공동주택) 정전사고 예방 및 정부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서울과 충북 제천에서 지난 3월과 5월 온·오프라인으로 총 2회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약 700여 명이 참석해 아파트 관리소장 및 전기안전관리 담당자 등 실무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교육에서는 하계 전력피크기간 아파트 정전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는 ‘노후변압기’를 중심으로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한국전기설비규정 해설(아파트 정전 관련) △아파트 정전사고 현황 및 고장 원인 분석 △아파트 전기설비 점검, 고장사례 및 예방대책 △정전사고 발생시 대응방법 및 절차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등 전기설비로 인한 정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뒀다.
특히,‘고압수전 아파트 정전사고 예방 및 효율적 관리방법’중 정전 시 복구 매뉴얼에 대한 내용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한국전력공사 담당자는 ‘차단기, 변압기 등 아파트 수변전설비별 고장 사고사례 및 예방대책, 정전 시 복구 매뉴얼과 노후아파트 수변전설비 교체지원 및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제도에 대한 정보’에 대해 발표하고 현장 실무자들의 많은 활용을 주문했다.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아파트의 주택관리사, 관리소장, 전기안전관리자 등 전기설비를 관리하는 실무자들에게 정전사고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이를 통해 올여름 아파트 정전사고가 예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력거래소, ‘2022년 전국 대학생 취업·창업 수기 공모전 시상식’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15일 온라인 플랫폼(Zoom)으로 ‘2022년 전국 대학생 취업·창업 수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4월부터 1개월간 전력거래소가 주관하는 ‘빛가람 에너지밸리 공동캠퍼스 학점과정’ 수료생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내부 및 외부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우수사례 7개를 선정해 포상했다.
‘나만의 경쟁력을 키워 한전으로’ 제목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지남 씨는 “대학생 학점과정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이론이 실제 전력산업 현장에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학습할 수 있었다”며 “또한 취업을 원하는 기관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본인이 목표하는 에너지 공기업인 한국전력에 입사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KPX교육연구원 위성철 원장은 “이번 수기 공모전을 통해 취업 노하우를 생생하게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 대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전력거래소가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