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대, ‘학생성공 GPS 수업모형 성과공유회’ 성료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학생 핵심역량·학습동기 향상 등 성과 나타나


신라대학교(총장 김충석)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지난 29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개최한 ‘학생성공 GPS 수업모형 성과공유회’를 성료했다고 1일 밝혔다.

‘학생성공 GPS 수업모형’은 신라대가 글로벌 지성인, 창의적 전문인, 도전적 감성인 등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20년에 개발해 3년째 운영 중이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Globality(소통역량, 학습역량), Practice(사고역량, 협력역량), Sympathy(나눔역량, 도전역량) 등 6개 핵심 역량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교수·학생의 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해 수업모형 확산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문헌정보학과, 보건행정학과, 소방안전학과, 치위생학과, 패션디자인학과, 항공정비학과 등 6개 학과가 GPS 1개 유형을 교과목에 적용한 수업 성과를 환류하고 학생 참여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수업 전후 학생 12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역량 평가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핵심역량 부문에서는 5점 만점에 3.79점에서 3.94점으로 0.15점 향상하고, 학습동기 부문에서는 3.74점에서 3.90점으로 0.16점 향상으로 나타났다.

항공정비학과 김영인 교수는 수업 지원을 통해 제작된 항공기 하드웨어 교육 보조 자료를 소개했다. 또한 실제 항공기와 엔진 등 항공기 하드웨어를 학생이 직접 찾아보고 파손된 하드웨어를 검사하는 수업을 통한 학생 참여형 수업의 효과를 공유했다.

교수학습개발센터 이경순 소장은 “학생의 수업 참여 의지와 교수의 수업 개선 노력, 학생성공을 위한 대학의 지원이 맞아떨어질 때 학생성공을 위한 교육혁신이 이뤄진다”면서 “앞으로도 맞춤형 교수 지원을 통해 학생성공 GPS 수업 모형 프로그램을 내실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