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성 대신 약산성 물비누, 피부에 좋아”
[베스트 닥터 & 베스트 클리닉]
⑧ 고운세상김양제피부과
김양제 원장의 피부미용 클리닉
고운세상김양제피부과 김양제 원장은 피부미용 치료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권위자다. 최신 트렌드의 레이저 기기를 빨리 도입하는 얼리 어답터로 유명하다. 마마(두창)와 여드름 흉터 등 악성 피부질환 치료에도 뛰어나다.
피부미용 분야 국내 최고 권위
“씻고 3분 내 보습제 발라 줘야”
최근엔 색소치료 위주로 바뀌어
“피부 과민하면 시술 전 진정 우선”
-피부관리에서 보습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
“건물을 지을 때도 지반이 튼튼해야 안전하듯이 피부 장벽과 보습이 기초 역할을 한다. 피부 장벽과 보습 상태가 좋아야 레이저 치료를 해도 트러블 없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현대인은 세제를 과잉 사용함으로써 보습에 필요한 기름막이 파괴된 경우가 아주 많다.”
-고쳐야 할 잘못된 세안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달라.
“우리 몸은 PH 5 정도의 약산성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고체비누 대신에 약산성 물비누가 좋다. 비누 거품으로 얼굴의 먼지와 땀을 가볍게 닦아내는 정도로 부드럽게 씻어도 충분하다. 물기를 제거할 때에는 타월로 문지르지 말고 물기를 가볍게 닦아 내어 각질층을 보호해야 한다. 씻고 3분이내에 피부 장벽기능을 높여주는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보습제를 발라준다.”
-때밀이를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는데.
“각질층과 각질층 사이에 있는 기름막을 보호하기 위해 때밀이는 하지 말아야 한다. 눈가와 입가는 피부가 얇고 건조해서 주름이 잘 생기는데 보습만 잘해도 잔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피부 건조증과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목욕을 너무 자주하거나 너무 오래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레이저 장비에 남다른 애착을 갖고 있는데 그 이유는.
“피부 질환에 따라 다른 파장의 레이저를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많은 레이저 장비가 필요하다. 새로운 기종이 출시되면 직접 해외에 나가서 다른 사람보다 먼저 테스트를 해본다. 고객에게 좋은 장비로 최선의 결과를 내주는 것이 의사의 본분이라 생각한다.”
-피부과에서 진료 마치고 나올 때 반창고를 부치고 나오는 것은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다고 하는데 왜 그런가.
“최근의 피부관리 트렌드는 태우는 치료에서 색소치료 위주로 바뀌고 있다. 검버섯이나 점, 잡티 같은 색소질환을 치료할 때 주변 조직에는 손상을 주지 않고 멜라닌 색소만 선택적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나중에 반창고를 붙일 필요가 없다. 태우는 레이저를 사용하면 생활에 불편을 줄 뿐아니라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요즘 헤일로 레이저 치료가 핫하다고 하는데 어떤 시술인가.
“두개의 파장을 이용해 표피층과 진피층에 있는 질환을 동시에 해결한다. 검버섯과 모공, 잔주름, 여드름 흉터, 피부 탄력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가벼운 딱지와 피부가 약간 붉어질 수는 있으나 시술 다음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치료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다.”
-주름살은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이마, 미간, 눈가에 생기는 표정주름에는 보톡스 치료가 권장된다. 볼이 꺼지거나 팔자주름이 생긴 경우에는 보톡스나 필러 단독치료 또는 보톡스와 함께 복합시술을 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얻는다. 늘어진 주름은 초음파인 울쎄라와 고주파인 써마지를 단독 또는 복합 시술함으로써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춘기 학생들이 여드름으로 고민이 많은데 재발률도 높다.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여드름은 남성 호르몬의 과잉 분비로 인해 모낭과 피지선에 생기는 염증성 재발성 질환이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선 피지선을 제거해야 한다. 과거에는 고바야시나 아그네스 치료법이 이용되었으나 재발률이 높았다. 최근에 마이크로 니들을 사용한 포텐자 레이지를 사용하면서 여드름 재발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게 됐다. 모공 축소, 잔주름, 여드름 흉터 등의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겨울철이 되면 안면홍조로 고민하는 환자가 많은데 원인과 치료법은.
“피부혈관이 확장돼 혈류가 증가하며 피부가 붉어지거나 창백해지는 증상이다. 날씨 변화와 자외선 노출 등이 원인이며 고혈압 약제와 스테로이드 장기복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폐경기 여성 60% 이상이 안면홍조를 경험하는데 조기 폐경이 왔거나 난소제거 후 악화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체를 꼼꼼히 바르고 사우나 반신욕 등 뜨거운 물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은 좋지 않다. 약물치료와 혈관치료 레이저가 효과적이다.”
-연예인들이 많이 한다는 리쥬란, 샤넬주사 등의 스킨부스터는 어떤 효과가 있나.
“피부와 같은 성분인 히알루론산을 피부의 진피에 주사해 주는 치료다. 잔주름과 보습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인기가 대단하다. 인체에 무해하고 효과도 금방 나타난다. 스킨부스터를 보톡스와 레이저와 병행해서 치료하면 더 효과적이다.”
-레이저 시술 후에 피부가 뒤집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왜 그런가.
“레이저는 단일 파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한 치료이기 하지만 간간이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 건강한 피부는 피부가 뒤집히는 일이 없지만 과민한 피부는 그럴 수 있다. 화장품을 바를 때도 따끔거리거나 트러블이 있는 사람은 의사에게 미리 얘기하면 조절이 가능하다. 과민한 피부는 레이저 시술 전에 진정을 시킨 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레이저 시술을 받으면 피부가 얇아질 수 있다고 오해를 많이 하는데 실제는 어떤가.
“잘못 알고 있는 정보다. 레이저는 빛 에너지가 열 에너지로 바뀌면서 피부를 재생하는 효과를 얻는다. 레이저 치료를 받고 나서 피부가 얇아질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 기우다. 레이저 치료를 받고나면 건강한 피부로 바뀌니 안심하고 치료를 받아도 된다.”
김병군 선임기자 gun39@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