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조선 청소년 이야기 外
조선 청소년 이야기
조선 후기 한문책들에서 소년들의 이야기를 찾아내 각색한 소설 12편을 담았다. 조선 중후기 새롭게 등장한 부(富)로 말미암은 신분의 변화 등으로 인한 기존 사회 규범과 모순 속에서 조선 시대 청소년들이 신분의 벽, 성차별의 벽을 어떻게 뛰어넘었는지를 보여준다. 김종광 지음/교유서가/261쪽/1만 5000원.
빅 도어 프라이즈
미국 루이지애나 남부의 작은 마을, 디어필드에 있는 한 식료품점에서 단돈 2달러로 DNA를 분석해 내 진짜 운명을 알려준다는 신비한 기계 ‘디엔에이믹스’가 생겨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다룬 소설. 유머와 페이소스가 넘치면서도 ‘자유의지 대 결정론’이라는 철학적인 주제를 다뤘다. M.O. 월시 지음/송섬별 옮김/작가정신/512쪽/1만 6000원.
욕망의 불꽃, 에곤 실레와 뮤즈들
에곤 실레의 작품에 영감을 준 네 뮤즈들의 불꽃같은 삶과 에곤 실레를 둘러싼 열정적인 사랑을 그린 소설. 에곤 실레 작품의 모델이자 동생인 게르트루드 실레, 아내인 에디트 하름스와 그녀의 언니 아델 하름스, 연인 발리(발부르가) 노이질의 삶을 토대로 재구성했다. 소피 헤이독 지음/김여진 옮김/달다/592쪽/1만 9500원.
서양의 정의론, 동양의 정의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 근대의 칸트와 공리주의 철학의 정의론, 묵자의 정의론 등 동서양의 중요한 정의론들의 장단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했다. 그 뒤 합리적인 부분들을 찾아내어 종합하고 결합함으로써 현실의 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찬훈 지음/예문서원/264쪽/2만 4000원.
외로움 수업
저자는 ‘뉴논스톱’ ‘내조의 여왕’ 등 대박 드라마 PD, 25만 독자의 베스트셀러 작가, 유튜브 100만 조회수의 셀럽 강연가이다. ‘유쾌와 열정’의 아이콘인 저자가 녹내장 선고, 퇴사 등으로 맞닥뜨린 인생의 파도를 어떻게 넘나들고 있으며, 삶에서 한발 나아가도록 이끈 50가지 지혜를 보여준다. 김민식 지음/생각정원/296쪽/1만 7000원.
기적의 도시 메데진
1990년대 초반까지 세계 최대 마약 카르텔의 근거지였던 콜롬비아 제2의 도시 ‘메데진’의 부활과 성공을 그렸다. 그 비결에는 혁신적 리더십, 사회적 도시계획 비전, 생태 친화적 교통 시스템, 시민들의 주거·문화·교육적 요구를 담아낸 건축이 있음을 소개한다. 박용남 지음/서해문집/264쪽/1만 8500원.
이것이 최초의 블랙홀 사진입니다
과학자들이 블랙홀 이미지를 얻기까지 지난하고 흥미진진한 여정을 담은 교양과학서. 국제적인 협력체를 만들고, ‘사건 지평선 망원경(EHT)’이라는 국제 공동 망원경을 사용해 우주에서 가장 신비스러운 천체인 블랙홀을 최초로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과정을 생생하게 그렸다. 하이노 팔케·외르크 뢰머 외 지음/김용기·정경숙 옮김/에코리브르/376쪽/2만 5000원.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저자는 EBSi, 강남구청인터넷수능방송의 수능영어 대표 강사이다. 사교육의 본질과 한계에 대해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부모로서 중심을 잡기 위해 집중해야 할 자녀 양육의 본질을 이야기한다. 불안한 마음으로 사교육을 시키기보다는 부모가 자녀와 함께 더불어 행복하게 성장할 방법을 알려준다. 정승익 지음/메이트북스/304쪽/1만 7000원.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