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리 특화, 하이엔드급 생활숙박시설 입주 시작
올집 아카이브 4H 범일동 선봬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 위한 설계
부산 동구 범일동에 건강 관리에 특화된 하이엔드급 생활숙박시설이 운영된다.
(주)경성리츠는 “‘더 건강한 도시생활’을 콘셉트로 하는 올집 아카이브 4H 부산(이하 올집) 생활숙박시설의 입주가 5월부터 시작됐다”고 7일 밝혔다.
올집은 뉴욕, 런던 등 선진 1, 2인 주거 시설을 직접 체험하고 이를 한국식으로 업그레이드한 하이엔드 주거시설이다. 올집 아카이브 4H의 H는 아카이브가 추구하는 핵심가치로 헬스(Health), 힐링(Healing), 하이엔드(Highend), 해피(Happy)의 첫글자에서 따왔다.
올집은 콘셉트에 맞춰 기획 단계부터 넛지 이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넛지는 팔꿈치로 쿡 찌른다는 의미로, 사소한 몸짓이 어떤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내용을 품고 있다. 기획 단계부터 거주자의 행동 패턴을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실제로 올집 지하는 플래이존으로 스크린골프, 당구, 탁구, 노래방, 게임존이 설치되어 주로 동적인 활동을 하는 커뮤니티 시설들이 있다. 이곳에서 골프레슨과 입주자 스크린 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2층은 스마트 팜에서 재배한 친환경 채소로 거주자에게 식단을 제공할 예정다. 3층은 헬스케어라운지로 프리미엄 PT샵, 태닝실들이 있다. 운영사인 (주)올집웰리빙전문가그룹은 입주자들의 매월 근육량, 혈압 등 건강 체크를 진행해 성과에 따라 다양한 인센티브도 부여할 예정이다. 4~5층은 펫전용레지던스룸, 펫호텔&놀이시설이다
6~19층은 크리에이티브 룸으로 원룸형, 투룸형이 있다. 룸공간은 취사가 가능하며 침실, 취사공간, 업무공간이 분리되어 있어 주거와 업무를 볼 수 있게 구성했다. 20층은 멤버십 커뮤니티&비즈니스 라운지이며 코워킹존, 워케이션룸, 미팅룸, 컨시어지서비스가 가능하다.
경성리츠는 해운대 센텀, 부산대, 동아대, 송도 등에 올집의 차기 사업을 위해 부지 마련을 했고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 올집 입주민들을 위해서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 토털피트니스, 골프 연습장, 공유오피스를 올해 착공할 예정이다.
경성리츠 관계자는 "1인가구의 비율도 늘어나면서 외로움이나 우울증 등 다양한 유형의 사회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1인가구를 위한 주택문제는 단순한 '양'의 문제가 아닌 '질'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며 "올집은 단순 주거 비용을 줄이는 개념이 아닌 운영 비전, 다양성, 운영 방식, 주거 서비스 등에서 확실한 차별화로 주거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