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에밀 시오랑을 읽는 오후 外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에밀 시오랑을 읽는 오후 에밀 시오랑을 읽는 오후

에밀 시오랑을 읽는 오후

시인이자 인문학자인 저자가 인생이라는 전대미문의 사건을 통과하는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에세이. 몸, 음식, 사랑, 불행, 재난, 죽음, 질병, 날씨, 장소, 시간, 취향, 타인, 풍속, 노동, 불면, 고독, 태도, 가족, 여행, 국가, 정치, 망각 등 다양한 주제들을 사유한다. 장석주 지음/현암사/504쪽/2만 4000원.


다섯가지 키워드 다섯가지 키워드

다섯가지 키워드

평범했던 부산의 고등학생이 홀로 유학을 떠나 미국 명문대 대학병원의 의사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담은 에세이. 부산 중구 보수동에서의 성장기, 호주 유학 생활과 미국 대학생활, 유학생 신분으로 미국 의과대학원에 입학하는 과정 등 고군분투를 담았다. 김태희 지음/도서출판 더 한스/268쪽/2만 원.


인물지 인물지

인물지

조조의 인사참모인 유소가 쓴 원전을 현대적으로 해설하고 중국 고대 상·주시대부터 명·청시대까지 약 100여 명의 인물을 선별해 그들의 이야기를 용인과 지인의 관점에서 소개한다. 인물 파악의 방법, 사이비 인재를 감별하는 방법 등을 전한다. 공원국·박찬철 지음/시공사/520쪽/2만 3000원.


김경일 교수의 심리학 수업 김경일 교수의 심리학 수업

김경일 교수의 심리학 수업

불가사의한 인간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탐구하는 심리학의 세계로 안내한다. 판단하고 결정할 때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작용, 자꾸 불안해지는 마음을 다스리는 법,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조언까지 작은 실천으로 일상을 변화시키는 심리학 이야기를 담았다. 김경일 지음/김영사/176쪽/1만 1500원.


도시는 왜 불평등한가 도시는 왜 불평등한가

도시는 왜 불평등한가

사람과 돈이 도시로 모이고 경제가 발전할수록 불평등은 심화된다. 부동산은 폭등하고 임금격차는 커지고 중산층은 무너진다. 불평등이 심화되는 메가시티의 모순을 밝혀내고 중산층 재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해법을 제시한다. 리처드 플로리다 지음/안종희 옮김/매일경제신문사/392쪽/2만 원.


세계의 혁신 대학을 찾아서 세계의 혁신 대학을 찾아서

세계의 혁신 대학을 찾아서

미국 하버드대 의대, 호주 시드니공대, 싱가포르 사회과학대 등 세계의 대학들이 현재 학교에 불어닥친 위기의 파고를 어떻게 넘어서고 있고, 미래 대응책을 어떻게 마련하고 있는지에 관한 탐방기. 대학들이 자리 잡은 나라와 도시, 사람들의 이야기도 담았다. 안문석 지음/도서출판 살림터/280쪽/1만 7000원.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 빌 게이츠 등 세 명의 경영자가 창업의 꿈을 키우고 성장의 고비를 겪을 때마다 해결책의 실마리가 되어준 100권을 엄선한 책이다. 역사, 경제, 경영, 과학, SF, 판타지, 자기계발, 에세이 등 핵심 내용을 알기 쉽게 보여준다. 야마자키 료헤이 지음/김정환 옮김/센시오/408쪽/2만 2000원.


선을 넘는 인공지능 선을 넘는 인공지능

선을 넘는 인공지능

철학자 이진경과 국내 AI 공학자 장병탁이 나눈, 인공지능에 관한 색다르고 도발적인 이야기. 두 저자는 각자의 영역인 철학과 공학뿐 아니라 과학, 수학, 사회학, 인류학, 예술, 환경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인공지능에 대한 사유를 입체적으로 펼쳐냈다. 이진경·장병탁 지음/김영사/320쪽/1만 7800원.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