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도 관객도 “좀비 디스토피아에서 생존하라”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영국 예술단체 공동 제작
이머시브 연극 ‘아이 좀비’
9월 24일까지 어댑터플레이스

부산 광안리 소극장 어댑터플레이스에서 펼쳐지는 연극 ‘아이 좀비’ 공연 장면. 예술은공유다 제공 부산 광안리 소극장 어댑터플레이스에서 펼쳐지는 연극 ‘아이 좀비’ 공연 장면. 예술은공유다 제공

바깥은 위험하다. 도시엔 좀비가 가득하다. 집 안에는 9세, 13세 소년 형제가 남았다. 가까운 사람의 모습이 변하고, 이름 모를 좀비와 인간이 집을 찾아온다. 좀비에게 물린 듯한 사람도 문을 두드린다.

연극 ‘아이 좀비(I Zombie)’는 좀비에게 잠식당한 디스토피아가 배경이다. 어린 형제는 정체를 모르는 손님들을 맞고, 생존을 위해 몸부림친다. 관객은 좀비의 움직임에 무서움을 느끼며 눈물을 훔쳤고, 생각지도 못한 전개에 웃음을 터뜨렸다. 현대 사회의 단면을 드러내는 ‘잔혹 우화’에 공포와 코미디가 버무려져 전개됐다.

어린 형제의 처절한 생존기는 ‘이머시브(Immersive) 연극’으로 펼쳐졌다. 관객이 무대에 선 배우들과 함께 작품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공연이 열리는 광안리 해변 소극장은 일종의 ‘임시 대피소’가 된다. 관객들 역시 좀비를 피해 형제의 집을 찾았다는 설정이다.

어린 형제 역을 맡은 배우들은 “우리 집에 왜 왔냐”고 묻고, 비빔면을 먹어보라고 권한다. 사실상 무대 안에 놓인 객석에 앉아 관객의 물을 마시기도 했다. 연극이 끝나갈 때쯤 중요한 인물을 반강제로 연기하게 된 관객도 있었다.

연극 ‘아이 좀비’는 한국과 영국 수교 140주년을 맞아 양국 예술단체가 공동 제작한 작품이다. 한국의 ‘예술은 공유다’와 영국의 ‘페이퍼 머그 시어터’와 ‘아이러브스테이지’가 부산에서 아시아 초연을 이뤄냈다. 지난 3월 부산에서 공연한 ‘나는 쇼팽의 녹턴 B플랫 단조에 순결을 잃었다’에 이어 두 번째로 합작한 연극이다.

2019년부터 이 작품을 개발한 세바스찬 가드너, 다니엘 케틀 작가는 지난 6월 영국에서 부산을 찾아 제작에 참여했다. 실감 나는 좀비 특수 분장뿐 아니라 연극의 현지화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다. 이들은 올 10월 런던에서도 ‘아이 좀비’ 공연을 계획하고 있다.

관객 참여형 이머시브 연극 '아이 좀비' 공연 장면. 예술은공유다 제공 관객 참여형 이머시브 연극 '아이 좀비' 공연 장면. 예술은공유다 제공

소극장 ‘임시 대피소’로 설정

관객, 배우와 함께 작품 참여

국내 첫 상설 자막안경 서비스

외국인 관객도 연극 관람 가능


한영 합작만큼 의미 있는 시도도 있다. 이번 작품에 국내 민간 공연장 최초로 자막 안경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다. 청각 장애인과 외국인 등을 위해 음성을 인식한 후 알에 자막을 표시하는 안경을 준비했다. 한국어뿐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어로 동시에 번역도 가능하다. 물론 대사가 빠른 부분은 정확도가 떨어지고 반영 속도가 느리기도 했지만, 안경에 남은 자막 기록을 개발사에 보내 문제를 보완하려 노력하고 있다.

‘예술은 공유다’ 심문섭 프로듀서는 “공연장에 거의 가지 않는 청각장애인과 고령의 관객이 연극을 즐길 수 있도록 자막 안경을 처음으로 도입했다”며 “국제 관광도시인 부산을 찾는 외국인들도 언어 장벽 없이 광안리에서 공연을 볼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연극 '아이 좀비'는 국내 처음으로 상설 자막안경 서비스를 도입했다. 예술은공유다 제공 연극 '아이 좀비'는 국내 처음으로 상설 자막안경 서비스를 도입했다. 예술은공유다 제공

올해 6월 시작한 연극 ‘아이 좀비’는 부산 수영구 광안동 어댑터플레이스에서 오는 9월 24일까지 이어진다. 영국 창작진과 공동 제작한 작품을 지역에서 3개월간 선보이는 건 전례 없는 일이다. 연출은 ‘예술은 공유다’ 심문섭·주형준 연출가가 맡았고, 배문수·배성호·김아름·이태경·김현주·황자미·안재형 배우가 출연한다. 공연은 화·목요일 오후 8시, 토요일 오후 2시와 5시 30분, 일요일 오후 3시에 열린다. 티켓 예매는 네이버, 인터파크, 예스24에서 할 수 있다.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