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문대학 수시] 부산여대
영남 유일 여성 교육기관… 혁신 인재 양성 자신감
LINC 3.0사업 선정 최대 120억 원 지원
산학연 연계 주문식교육과정 개설·운영
전국 첫 바리스타과 등 실무중심형 강점
간호학과 국가시험 합격률·취업률 두각
부산여자대학교는 1968년 개교 이래 수많은 여성 인재를 배출해 온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영남 유일의 여성 교육기관이다. 교직원들은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혁신 인재 양성 대학’이라는 발전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자대학 강점 살려 취·창업 선두로
부산여대는 LINC 3.0사업에 선정돼 향후 최대 120억 원을 지원받는다. ‘친환경 도시 Life-Hi-FIT 생태계 허브 선점’을 비전으로 로컬관광, 디지털정보, 라이프케어 특화분야의 인력 양성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또한 일부 학과를 대상으로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산학연 연계 주문식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산업체의 요구에 맞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인력, 시설인프라, 품질관리, 채용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취업지원뿐만 아니라 취업유지를 위한 사후관리도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A회사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의 경우 상담과 취업연계를 통해 처음 B회사로 취업을 알선하고 1년간의 경력을 토대로 A회사로 이직을 지원한 사례가 있다. 졸업 이후에도 경력을 토대로 이직을 지원해 학생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 해외 취업의 경우에는 현지 기업체를 직접 발굴하여 산학협약체결을 통해 학부모와 함께 하는 채용설명회, 면접을 진행한다. 단기 어학연수를 거쳐 졸업과 함께 해외 취업을 한 사례도 있다.
창업의 경우 창업동아리를 통해 사업성 평가부터 사업계획서 컨설팅 등 창업 준비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전국여자대학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금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학생들이 창업의 길에 들어섰다. 또한 초기 사업 안정화를 위한 창업 지원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사람을 직접 대면해야 하는 휴먼케어서비스 분야에서 졸업생들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부산여대는 지도 교수가 학생과 함께 작성해가며 인성역량을 높이는 인성워크북, 지도 교수의 기술뿐 아니라 인성까지 물려받는 도제교육시스템, 차별화된 인성교육프로그램인 다도예절수업 등 진로부터 고민까지 학생 상담에 공을 들이며 올바른 인격 형성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산업현장에 맞춰 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과정을 계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부산지역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을 운영하게 돼 2026년까지 부산권역 여성일자리 매칭 허브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바리스타과 등 눈길 가는 학과들
부산여대 바리스타과는 전국 최초로 개설된 바리스타 양성학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현장실무중심의 커피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최신의 커피실습실과 커피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산학협력과 취업을 연계하고 있다.
부산여대는 한국커피협회의 한국바리스타사관학교로 선정돼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소믈리에 자격시험장을 운영한다. 월드바리스타 챔피언 전주연 교수와 현장실무경력을 갖춘 최고 수준의 교수들이 바리스타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호텔외식조리과는 최고수준의 시설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최고의 기능을 겸비한 교수진이 학과를 이끌고 있다. 현장실무중심교육과 각종 요리대회, 방과 후 자기주도실습, 취업지도, 동아리지도 등 많은 현장실습형 지도가 특장점이다. 국가자격증 준비에 필요한 재료를 100% 지원해 자격증 취득률을 높이고 있다.
호텔제과제빵과는 부산 최초로 설립된 제과제빵전공 학과다. 최신식 실습실과 기자재를 갖추고 있고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 오너쉐프 교수들이 직접 학생들을 지도한다.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으로부터 ‘2016학년도 전문대학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 지정’과 ‘간호교육 5년(2021~2026) 인증’을 받은 4년제 학과다. 간호사 국가시험 합격률 99%, 취업률 93% 이상으로 전공 관련 산업체와의 협력체결을 통해 다양한 현장실습기관을 확보하고 있다. 졸업 후 양질의 취업과 지속적인 취업유지를 위해 취업특강, 글로벌 해외전공연수, 핵심역량과 인성 함양을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 지원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