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톡톡] 수시 충원 합격 발표 잘 챙겨야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최초 합격자 등록이 지난 21일 마감됐다. 수험생들은 복수의 대학에 합격했더라도 반드시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모든 대학의 합격자 등록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미등록 결원이 발생하게 된다. 대학들은 미등록 결원 보충을 위해 오는 28일 오후 6시까지 추가 합격자를 발표하고, 29일까지 합격자 등록을 완료한다. 대학별로 충원 합격자 발표 횟수와 일정이 다르므로 수험생들은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충원 합격자 발표 일정을 꼼꼼하게 확인해야만 한다.
각 대학은 충원 합격자 발표를 수험생들이 입학원서에 제출한 연락처로 개별 통보한다. 이 때문에 수험생들은 충원 합격 기간에 항상 연락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대학들은 전화로 충원 소식을 전달하지만,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험생의 충원 합격과 등록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해 ‘합격 후 등록 포기’로 처리한다. 수험생들은 충원 합격자 발표 기간 동안 대학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반드시 잘 받아야 한다.
충원 합격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을 마쳐야 한다. 따라서 등록 기간을 확인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자. 대학에 따라 등록을 예치금 납부 형태로 실시하는 대학도 있고, 온라인으로 문서등록 형태로 실시하는 대학도 있다. 등록 기간 안에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역시 대학들은 등록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해 입학 허가를 취소한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그리고 만약 한 대학에 합격해 등록까지 마친 상태에서 더욱 선호하는 대학에 충원 합격 됐을 경우, 먼저 합격한 대학에 등록 포기 신청을 하고 충원 합격한 대학에 등록하면 된다. 예치금을 납부했다면 예치금 환불 신청서도 제출해야 한다. 이는 대부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더욱 정확한 안내가 필요한 경우라면 해당 대학의 입학처 홈페이지나 유선 전화로 꼼꼼하게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