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만나는 거장 이우환의 미술
이우환 삶과 예술 다룬 3부작
부산시립미술관 제작 첫 공개
부산시립미술관은 이우환 작가의 예술 세계를 담은 3부작 영상 ‘여백과 울림의 이우환 공간’을 제작해 27일 미술관 유튜브 채널(@BMABusanMuseumofArt)에 공개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 미술 작가 이우환의 삶과 예술 세계를 심도 있게 다룬 이 작품은 내년 10주년을 맞이하는 부산 이우환 공간을 기념하며 준비됐다. 1부 ‘이우환 공간’에서는 이우환 작가의 생애와 모노하를 중심으로 한 예술관을 살펴보고, 2부 ‘만남의 세계’에서는 대표 연작 ‘관계항’〉을 통해 돌과 철판의 만남으로 탐구한 관계의 의미를 해석한다. 3부 ‘대화’에서는 ‘점으로부터’ ‘선으로부터’ ‘바람’ ‘대화’ 등 주요 작품을 조망하며 점과 선, 빛, 여백 등 시각적 요소를 넘어 이우환 작가가 제안하는 철학적 사유를 탐구한다.
이번 영상에선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설명도 제공돼 다양한 관람객들이 이우환 작가의 예술을 더욱 깊이 경험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특히, 부산시립미술관의 홍보대사인 뮤지컬 배우 카이 씨가 오디오 가이드 녹음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부산시립미술관은 이번 영상과 연계한 교육 콘텐츠도 운영한다.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 활동지를 배포하며, 각 기관은 교육 활동지와 함께 제공된 교안을 바탕으로 교실에서 영상을 활용해 자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육 활동지는 학생들이 영상을 시청하며 이우환 작가의 작품 세계를 쉽게 이해하고 예술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교육 활동지는 다음 달 2일부터 부산시립미술관 홈페이지(art.busan.go.kr)을 통해 신청하면 우편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서진석 부산시립미술관 관장은 “내년 이우환 공간 개관 10주년에 앞서 많은 분에게 이우환 작가의 예술을 이해하고 공감할 뜻깊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라며 “우리 미술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해 관람객과 예술적 가치를 공유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의 전화 051-740-4241, 4281.
김효정 기자 teresa@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