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블랙핑크가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으로 기네스 월드 레코드(이하 기네스) 5개 부문에 공식 등재됐다.
지난 1일 기네스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 뮤직비디오는 첫날 8630만 뷰로 ‘공개 24시간 내 유튜브 동영상 최다 조회 수’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이와 더불어 ‘공개 24시간 내 유튜브 뮤직비디오 최다 조회 수’, ‘공개 24시간 내 K-팝 그룹 뮤직비디오 최다 조회 수’의 공식 기록도 새로 썼다. 뮤직비디오 공개 시 유튜브 프리미어 최다 접속자 166만을 달성해 ‘유튜브 프리미어 동영상 중 최다 접속자 수’와 ‘유튜브 프리미어 뮤직비디오 중 최다 접속자 수’ 등 2개 기네스 타이틀까지 추가했다.
기네스는 블랙핑크에 대해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걸그룹일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가진 음악 그룹”이라고 소개했다. 미국 유명 음악 매체 빌보드 역시 기네스 발표를 인용하며 “블랙핑크가 쓴 역사적인 한 주는 기네스 세계 기록이라는 상을 받았다”고 논평했다.
블랙핑크는 ‘하우 유 라이크 댓’으로 K팝 그룹 최초 기록을 이어 가고 있다. 지난 26일 디지털 싱글을 발매하자마자 국내 주요 음원차트 1위에 올랐고, 미국을 포함한 아이튠즈 64개국 1위를 기록했다.
남유정 기자 honeybee@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