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 광고홍보학과, 국내 최초 <광고PR학과>로 새 도약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Goodbye 광고홍보학과! Hello 광고PR학과!' 동명대 광고홍보학과(학과장 이정기 교수)가 <광고PR학과>라는 이름으로 거듭난다.

<광고PR학과>로의 개편과 함께 동명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PR 트렌드를 선도할 교육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한다.

<광고PR학과>는 지역의 공공기관, 기업과 함께 지역 사회에 산적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Living Lab) 교육,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PR 인재 양성을 위한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육, 유튜브, 팟캐스트 등 1인 미디어에 기반한 PR 기획 및 영상 제작/편집 교육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학과장 이정기 교수는 “홍보(弘報)란 개념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즉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PR은 특정 조직이 공중들과 상호호혜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둔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동명대 광고홍보학과의 교육 과정이 상호지향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전문 광고인, PR인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만큼 광고PR학과로의 명칭 변경은 필연적”이라고 덧붙였다.

동명대 광고홍보학과는 홍보라는 개념이 PR(Public Relations)이 추구하고 있는 양방향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설명하는데 한계를 가진 개념이라는 인식 아래 지난 2020년부터 학과명 변경을 추진했다.

국내 최대의 PR학회인 한국홍보학회 역시 2009년 유사한 이유로 한국PR학회로 명칭을 변경한 바 있다.

그러나 2021년 3월 현재 국내 대학에 설립된 학과 가운데 <광고PR학과>라는 학과명을 사용하는 학과는 동명대가 유일하다.

한편, 동명대 광고PR학과는 ▲2년연속 교육과정 개편 우수 학과상(2019-2020년) 수상, ▲3년연속 강의 개선 우수 교수 배출(2019-2021년), ▲산학협력 분야 우수 교수 최다 배출(2021년), ▲2년연속 GS 홈쇼핑 콘텐츠 리더 장학생 배출(2019-2020년), ▲2년연속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 대회(KOSAC) 부산대표 2팀 이상 선발(2019-2020년) 등으로 큰 주목을 받아왔다.

또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 대회(KOSCAC) 동남권 최고 성적, 최다 수상(2020년), ▲대학 이미지 개선을 위한 교내 해키고 대회 대상(2021년), ▲전주시 도시재생 온기스쿨 최우수상(2020년), ▲한국방송학회-롯데 홈쇼핑 강의영상 지원 사업 선정(2020년), ▲압도적인 광고·PR 현장실습 실적(2020년, 23개 기관에서 30명의 학생이 실습) 등을 기록하기도 했다.

동명대학교 광고PR학과의 핫(HOT)한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