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스타 AI 로봇산업 진출… "스마트 항만에도 활용"

이승훈 기자 lee88@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계열 상장사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일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와 MOU
내년 초 합작사 세워 공동 개발
생산공정·스마트 항만 활용 기대

팬스타 그룹과 일본 IT기업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내년 초 합작법인을 세워 산업용 로봇 개발에 나선다. 팬스타 그룹 김현겸(왼쪽) 회장이 부산 중구 팬스타크루즈플라자에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기업용 청소 로봇 위즈(Whiz)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팬스타 그룹 제공 팬스타 그룹과 일본 IT기업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내년 초 합작법인을 세워 산업용 로봇 개발에 나선다. 팬스타 그룹 김현겸(왼쪽) 회장이 부산 중구 팬스타크루즈플라자에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기업용 청소 로봇 위즈(Whiz)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팬스타 그룹 제공

부산에 본사를 둔 팬스타 그룹이 물류를 넘어서 제어기술을 활용한 AI 로봇산업에 뛰어든다.

팬스타 그룹은 4일 부산 중구 팬스타크루즈 플라자에서 일본 최대 IT기업이자 세계적인 투자사인 소프트뱅크 그룹 산하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와 ‘로보틱스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 및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두 기업은 이에 따라 △산업용 로봇의 공동 개발 및 한국 내 독점 판매 △로봇 활용 사업 기획 △팬스타의 제어 보안 솔루션(SoTiS)을 활용한 로봇 제어 시스템 개발 사업 등을 진행한다.

이달 중 본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 계열 상장사 팬스타엔터프라이즈를 중심으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와 합작법인 ‘PSBX로보틱스’를 설립할 예정이다.

우선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측이 개발한 건식 청소 로봇 ‘휘즈(Whiz)’를 국내에 판매하고 이를 활용한 로봇 청소 용역업도 계획하고 있다.

휘즈는 미국 ASI가 인공지능 플랫폼(브레인OS)을 응용해서 개발한 자율 운행 서비스 로봇 중 하나다. 더불어 합작사는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제품에 적용할 항균 모듈, 모니터링 카메라 등 다양한 부가기능 제품도 개발한다.

기술 축적에 따라 이후에는 각종 시설과 생산공정 관리, 스마트 항만 등에도 활용할 수 있는 산업용 로봇 개발에 나선다. 특히 팬스타는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제어 및 인증 암호화 기술을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로봇 제조 기술에 접목해서 중장비 중심의 스마트 항만 관리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김현겸 팬스타 그룹 회장은 “팬스타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선박과 물류창고, 하역장비 관리 경험이 있는 반면에 소프트뱅크 로보틱스는 무인화 중장비 사업, 특히 상·하역을 포함한 항만 자동화 산업에 관심이 많다”면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로봇 기술과 팬스타의 압력 제어, 리프팅 기술이 결합하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병수 팬스타엔터프라이즈 대표도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지난 10년 이상 통신과 제어 기술 분야에 꾸준히 투자했고 결실을 얻은 시점에서 새로운 파트너로 차세대 로봇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와 합작하는 기회를 얻었다”면서 “청소용 로봇으로 시작해서 향후 시설, 공정, 항만 관리 등 다양한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역할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사업 총괄 책임자인 요시다 겐이치 부사장은 “합작법인을 통해 1단계로 청소로봇 등 시설 관리 사업을 진행하고, 팬스타 그룹이 강력한 역량을 가진 선박·항만 엔지니어링,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김포사업장을 중심으로 자동차 정비기기, 산업용 배터리, 통신장비, 산업용 인증 암호화 시스템 사업 등을 구축해왔다. 일본의 대형통신사인 KDDI에 이동통신 기지국용 배터리를 3년 간 납품한 데 이어 국방연구과제도 수주하며 미래 사업 분야에 뛰어들고 있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는 2014년 7월 설립된 전기기기 개발·유지·보수 서비스 기업이다. 자본금 1억 엔을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그룹이 100% 보유하고 있다. 현재 33개국에서 사업을 수행 중이며, 시설관리용 로봇 판매실적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승훈 기자 lee88@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